본문 바로가기

피부 관리

천연 항생제 오레가노 오일 효능과 활용 방법

반응형

오레가노 오일은 지중해 일대에서 자생하는 허브의 일종으로 톡 쏘는 향기와 바르면 화끈거림이 있는 강한 성분입니다. 이탈리아나 멕시코에서는 향신료로 사용하기도 하고 옛날부터 천연 항생제로 다양한 치료에 사용된 식물성 오일입니다. 보통 1~2 방울을 입에 떨어뜨려 복용하는 사용 목적에 따라 먹고 바르는 등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답니다. 상비약처럼 집에 두고 쓰면 그 쓰임이 많은데 오레가노 오일의 효능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오레가노 오일 효능

<면역력 강화>

건강의 척도는 면역력에서 나오죠.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를 생성을 도와 피로 회복,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진통제>

두통, 생리통, 관절염 등의 통증을 완화하고 진저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불면증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균>

오레가노 오일은 피부에 있는 곰팡이 균, 바이러스성 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좀이 있거나 얼굴, 목 등에 쥐젖, 편평 사마귀, 피부 트러블이 있을 때 바르면 효과가 있습니다. 또 여드름이나 모낭염에도 효과가 있어 꾸준히 마르거나 먹으면 피부가 좋아진답니다.

 

<소화제, 식중독 예방>

오레가노 오일에는 담즙의 생성을 도와 소화가 잘 되고 영양 흡수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중독을 유발하는 대장균, 포도상구균 등의 식중독 균을 제거하는 살균 효과도 있습니다.

 

<비염 치료>

오레가노 오일은 항균 작용이 좋아 알레르기 비염, 코막힘에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2. 오레가노 오일 활용하기

<먹는 방법>

섭취 방법은 1~2 방울 혀 아래 떨어 뜨리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오레가노 오일은 맛이 강해 익숙하지 않으면 먹기가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 따뜻한 물에 오레가노 오일을 1~2 방울 희석해 마시거나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 등에 섞어 먹으면 강한 맛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염이 있다면 끓는 물에 오레가노 오일을 3~4 방울 희석해 그 증기를 코로 가볍게 들이마십니다. 또는 오일 사용이 가능한 가습기에 오일을 떨어뜨려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끊는 물의 증기를 쐴 때에는 20cm 정도의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바르는 방법>

여드름, 트러블, 사마귀 등이 있으면 물 또는 토너에 오레가노 오일을 1~2 방울을 섞어 얼굴에 닦아 냅니다. 또는 사용하는 크림, 로션, 알로에 겔에 오레가노 오일을 1~2방울을 섞습니다. 그런 다음 면봉으로 트러블이 있는 부분에 콕 찍어 바릅니다.

 

피부 전체에 발라야 한다면 식물성 오일류에 오레가노 오일을 1~2 방울 섞어 사용합니다. 식물성 오일에는 호호바 오일이나 로즈힙 오일, 동백 오일, 미강유 등의 오일을 활용하시면 되고 편평 사마귀나 비립종, 염증에는 이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무좀이 있다면 따뜻한 물에 오레가노 오일을 3~4 방울을 떨어뜨려 족욕을 하듯 발은 몇 분 간 담급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