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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뷰의 공식 수익화 결정과 브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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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뷰에서 공식적으로 올해 2021년 12월부터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카카오에서 발표한 소식은 2가지입니다. 콘텐츠 큐레이션의 수익과 콘텐츠 광고입니다. 그리고 아직 예정이지만 브런치에 대한 이야기도 살짝 언급했습니다.

카카오 뷰
카카오 뷰 이미지

▶카카오 뷰의 수익화

1.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

콘텐츠 큐레이션이란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콘텐츠를 목적이 따라 분류해서 발행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즉, 다른 사람이 발행한 글과 영상을 가져와 재배치해서 다시 내가 발행하는 큐레이션 역할을 하면 카카오에서 그 행위에 대한 수익을 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익화를 하는 방법은 그 글을 읽은 검색자들이 '좋아요'를 누르고 글에 대한 반응이 어떤지에 따라 수익배분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수익화를 할 수 있는 자격 조건은 만 19세 이상, 최근 12개월 안에 기준 100명의 친구 추가와 10개의 보드가 발행이 되었다면 자격조건이 된다고 합니다. 자격 조건은 그렇게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11월 24일에 공지된 내용에서 이미 이전(12월 전) 기준을 통과한 사람들은 8월부터 10월까지 누적된 수익금을 정산을 한다고 합니다. 카카오 자체 내의 데이터를 통해 '좋아요, 공유, 채널 추가, 체류시간'등을 검수를 통해 수익금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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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콘텐츠 광고 수익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수익입니다.

카카오의 플랫폼인 '브런치, 카카오티비, 티스토리, 다음 뉴스, 콘텐츠 뷰'의 총 5가지의 플랫폼에서 수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플랫폼들은 연동을 통해서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브런치, 카카오 티브이, 티스토리는 같은 카카오 계정으로 만들고 연동을 해야 되며 다음 뉴스, 콘텐츠 뷰는 언론사와 제휴사가 개설한 채널에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3. 브런치의 수익화 

카카오 뷰의 공지를 눈여겨 보신 분이시라면 브런치에 대한 수익화에 굉장히 좋은 소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 소식은 자신이 직접 발행한 브런치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브런치가 블로그에 하는 애드센스와 같이 된다면 일정 검색자의 유입과 광고를 띄워 브런치 작가들에게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브런치 자체내에서 수익을 얻는 건 작가가 되어 책을 발간 하거나 강의나 강좌가 들어와 외부로부터 얻는 수익화하는 방법밖에 없었는데 만약 공식적으로 실행이 된다면 진정한 디지털 부업의 가능성이 생긴 것입니다.

정확한 방법은 아직 공개된 건 없지만 에드센스 같은 방법이 될지 아니면 다른 방법일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어쨌든 브런치를 통해 수익을 얻게 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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